본문 바로가기
health&Life/건강정보

입술 부어오름 원인 알아보기

by 드마리스 2020. 8. 31.

입술 부어오름

 

안녕하세요 가을은 언제 오려고 그러는지 요즘 상당히 덥네요, 이렇게 더운 날 일하시는 데 스트레스 많이 받으시지요? 다들 잠은 제대로 폭 주무시나요?

 

저 같은 경우 야근을 하거나 업무 처리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잠을 편안하게 깊게 자지 못하는 경우 입술 부어오름에 시달리는 편인데요, 한 번 부어오른 입술은 쉽게 가라앉지도 않고 길게는 며칠 넘게 상처가 덧나기도 하더라고요. 여성의 경우나 혹은 입술 화장품을 즐겨 쓰는 경우라면 입술 부어오름이 있는 경우 더 통증을 느끼거나 현상이 나아지는 데 더 오래 걸리거나 힘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입술 부어오름의 원인은 어떤 게 있을까요? 

 

 

입술 부어오름 원인 - 수면 부족 

 

첫 번째로 저의 경우와 같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 경우가 있겠습니다. 평소에 초과근무를 하는 날이 잦거나 어떠한 이유로도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경우라면 이러한 입술 부어오름 현상이 나타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시면 더더욱 수면을 잘 취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며 평소에도 잠을 최대한 편하게 자서 면역력도 많이 키우시면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입술 부어오름 원인 - 알레르기

 

두 번째로는 알레르기 반응의 경우로 입술 부어오름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먼지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쇼핑몰 의상 모델이나 옷을 많이 갈아입어야 하는 등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쉽게 걸릴 수 있는 먼지 알레르기라고 합니다.

 

알레르기는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후천적인 알레르기가 생겨나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으로는 재채기 또는 코 막힘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지만, 몸에 두드러기가 나거나 위처럼 입술 부어오름 현상이 나타나는 예도 있다고 합니다. 먼지 알레르기 외에도 햇빛 알레르기, 꽃가루 알레르기 그리고 반려동물의 털 때문에 생기는 알레르기 반응도 있겠는데요, 반려동물 털 알레르기 때문에 생기는 여러 가지 반응이 있겠지만, 그중에서 입술 부어오른 증상이 나타나는 예도 있습니다.

 

보통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알레르기가 무엇이 있는지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본인이 가진 알레르기 검사는 피부과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입술 부어오름 원인 - 화장품

 

또한 세 번째로 사용하시던 화장품에 의해 생겨나는 예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반응은 자주 사용하시는 화장품이 유통기한이 지나면 생겨날 수 있습니다. 보통 화장품은 개봉한 후 3개월에서 1년 이내에 사용해주시는 걸 권장해 드리는데요, 그 기한 내에 사용을 다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사용기한이 잘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입술 부어오름 등 신체에 반응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화장품은 이용기한 내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해 드리고, 혹시나 알레르기 반응이 난다면 사용하시던 화장품 사용을 중단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입술 부어오름 원인 - 염증성 질환/흡연

 

다음 네 번째로는 염증성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바로 산성 구순염이라고 불리는 질환인데요. 이 염증의 원인은 아직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의사들은 자외선 노출이나 흡연에 의한 것이 아닐까 라는 추측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보았을 때 염증의 원인은 흡연으로 올 수도 있겠습니다. 흡연이 건강에 안 좋다는 것은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여러 가지 증상까지 보인다면 이 기회에 금연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입술 부어오름 원인 - 입주변 부상

 

다섯 번째로는 입이나 입 주변에 부상을 당한 경우, 입술 부어오름 현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입술은 많이 예민한 부분이기 때문에 주변에 상처가 나더라도 입술까지 같이 부어오를 수 있는데요, 수술을 받으면 입술이 특히나 많이 부어오르는 경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입술 부어오름 원인 - 잘못 된 습관

 

마지막으로는 입술에 수시로 손을 대 껍질을 뜯어내는 경우 염증을 동반하여 입술 부어오름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저도 가지고 있는 습관이라 고치는 것이 너무 어려운데요. 입술을 수시로 뜯어낸다면 손에 있는 세균이 입술과 닿게 되어 염증을 발생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은 고쳐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이러한 습관에 의해서가 아니더라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상처에 염증이 생기지 않고 치유가 될 때까지 입술에 손을 절대 대지 말아야 자연적으로 상처가 낫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입술 상처에는 약을 바르고 유지하기가 쉽지 않고,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될 수 있는 대로 손을 상처 부위에 갖다 대지 않는 것이 도움됩니다. 다 나을 때까지 손을 대지 않고 껍질을 뜯어내지 않도록 합니다. 

 

 

 

 

 마무리

숙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피곤할 경우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입술 부어오름 증상 가장 최선은 업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숙면을 잘 취하는 것이겠지만, 스트레스 안 받는 것이 마음처럼 잘 안 되기 때문에 각자만의 스트레스 해소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잠을 깊이 잘 자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