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Life/생활정보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조건 완벽정리

by 드마리스 2021. 1. 12.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조건 완벽정리

 

많은 분들이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 자세한 내용을 모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오늘은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조건에 대해 완벽히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많은 분들이 '청약을 들었다', '청약을 넣고있다' 이런 식의 표현을 많이 하곤 합니다. 특히 사회초년생이나 젊은 부부들에게는 필수적으로 들어야 하는 것 중 하나죠. 사실 우리가 아파트 분양을 받기 위해서 가장 선행해야 하는 것이 청약이라고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예전엔 좀 복잡한 구성으로 나뉘어 있던 것이 현재는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정리되었다 보면 될 것입니다.

 

 

처음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해 알아보려 하나면 무엇부터 알아봐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정확하게 정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조건과 방법 그리고 소득공제 등 모든 것에 대해 알기쉽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조건 및 자격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미성년자도 가입이 가능하지만 미성년자의 경우 24회까지만 인정이 됩니다. 이후 만 20세가 되면 총 48회로 인정을 받게 됩니다. 사실 민영주택에서는 기간이 상당히 중요하데 미성년자는 2년까지만 인정이 된다고 합니다. 

 

 

주택보유자 역시 가입이 가능하지만 1인 1통장만 개설이 가능합니다. 이는 은행과 관계 없이 단 1개만 개설이 되니 숙지하시는게 좋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중도해지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취급하는 은행은 기업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 하나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이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을 가입할 때는 꼭 준비해야 하는 것이 있는데 내국인의 경우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소지하여야 하며, 재외동포는 국내거소 신고증, 외국인은 외국인 등록증이 필요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율은?

 

주택청약종합저축 역시 이율을 적용 받습니다. 이는 저축기간에 따라 차등 적용이 되는데 1개월 이내는 무이자이며 이후 1년미만까지는 연 1%의 이율이 적용됩니다.

 

 

1년이상 2년미만은 1.5%가 적용되며, 2년이상은 1.8%의 금리가 적용이 됩니다. 상대적으로 이율이 그리 높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청약통장은 만기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조건/대상

 

우리는 소득공제 조건 및 대상을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가 가능한 대상은 해당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근로소득 거주자여야 하며, 주택을 소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는 과세연도 12월 31이라지 가입한 은행에 제출해야 하는데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제출이 가능합니다. 소득공제는 최대 연 96만원이 가능하며 이는 납입금액이 한도액인 240만원인 경우입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를 위해서는 반드시 무주택확인서가 필요하며,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가입 은행에 제출하면 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중도해지

 

가입한 후 5년 이내에 해지를 할 경우에는 추징금액이 발생하는데, 추징금액은 무주택확인서를 제출하 후 납입금액 누계액의 6% 입니다. 또한 아파트 분양으로 청약이 당첨이 되면 주택청약종합저축의 효력은 소멸되며 이후에는 일반 통장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적금으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이율이 낮기 때문에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댓글